<약 3:2~12> 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면 곧 穩全한 사람이라 능히 온 몸도 굴레 씌우리라. 3. 우리가 말들의 입에 재갈 물리는 것은
미국이 존스 홉킨스 대학병원 벤 카슨 의사는 세계 최초로 머리와 몸이 붙은 삼 쌍둥이를 분리하는데 성공했습니다. 그는 '신의 손'이라는 별명을 가질 정도로 유명한 의사가 되었는데 사실 불우한 어린시절을 보냈습니다. 그럼에도 그가 성공할 수 있었떤 것은 어머니의 激勵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그에게 늘 "할 수 있다"는 말을 했습니다. 이처럼 한 마디의 말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할 만큼 큰 힘이 있습니다.
1. 말의 機能
말은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야고보서 3장 2절에 "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라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히 온 몸도 굴레 씌우리라"고 말씀합니다. 말(馬)의 입에 물린 재갈이 방향을 결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배 밑에 있는 키는 물에 잠겨서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 키의 방향에 따라서 배가 동서남북으로 방향을 잡는 것입니다. 우리 혀는 눈에 안보입니다. 입 속에 있습니다. 그러나 혀가 움직여서 말하는 방향대로 가게 된다는 것입니다.
5만 번 이상 기도 응답을 받은 조지 뮬러는 수많은 고아를 기른 '고아의' 아버지 입니다. 그러나 청소년 시절의 그는 동네 부랑자이자 깡패였습니다. 아버지의 돈을 훔치고 거짓말을 일삼고 친구들과 어울려 유흥업소 경찰서를 자기 드나들 듯이 갔다왔다 하다가 교도소를 다녀온 사람입니다. 그러나 그의 생활이 완전히 바뀌게 된 계기는 동네 목사님이 "뮬러야, 나쁜 버릇은 단번에 고쳐지지는 않는다. 그러나 하나님이 한번 택한 사람은 절대로 버리지 않으신다. 나쁜 버릇이 있다고 버리지 아니하신다. 그러므로 落心하지 말고 勇氣를 가져라"는 한마디 였습니다.
데이 C. 셰러드는 '세 가지 황금 문'이란 책에서 "말하기 전에 언제나 세 가지 황금 문을 지나게 하라. 첫째는 참말인가 둘째는 정말 필요한 말인가 셋째는 친절한 말인가이다. 우리가 말하기 전에 이런한 세 가지 황금 문을 확실히 지나왔다고 생각하면 그 결과를 걱정하지 말고 담대하게 외치라"고 말했습니다. 말이란 狂風에 밀려가는 커다란 배를 操縱하는 키와 같고 우리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原因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늘 愼重하게 생각하고 잘 선택해서 말해야 합니다.
잠언 12:14은 말에 대해 "사람은 입의 열매로 말미암아 福祿에 足하며 그 손이 행하는 대로 자기가 받느니라"고 말씀합니다. 우리 입술에서 나오는 말이 지옥의 불이 될 수도 있고 쉬지 않는 악이 될 수도 있고 죽이는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 독이 가득한 혀를 가지고 우리가 마음만 바꾸면 하나님을 讚美하는 아름다운 道具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말에는 큰 힘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자녀들에게도 말을 조심하도록 가르쳐줘야 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인생길을 성공으로 갈 수도 있고 실패로 갈 수도 있습니다. 축복을 받고 살 수도 있고 패배하며 살 수도 있는 것입니다.
2. 말의 偉力
일본의 물 연구가인 에모토 마사로는 '물은 답을 알고 있다'는 有名한 책을 著述했습니다. 그의 실험에 의하면, 물컵에 담긴 물을 향해 부정적이고 안좋은 辱說을 했을 경우 물의 結晶들이 破壞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물을 향해 "예쁘다. 고맙다. 감사하다. 참 좋다" 등의 긍정적인 말을 해주고 현미경으로 자세히 보니 아름다운 육각형의 결정을 이루었다고 합니다. 사실 우리의 몸을 이루고 있는 것도 70%가 물입니다. 우리의 입에서 욕을 하고 저주를 하면 우리 몸 속의 물 조직들이 다 파괴됩니다. 그 파괴의 결과로 저항력을 잃어버리고 면역력이 떨어지며 병에 걸리기도 하고 마음에 고통이 다가오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서로 칭찬하고 찬양하고 아름다운 노래를 부르면 우리 몸의 물이 결정체가 다 아름답게 육각형이 되어 건강해지고 행복해지고 병이 낫게 되는 것입니다. 잠언 15장 4절에 "溫順한 혀는 곧 생명 나무지만 패역한 혀는 마음을 傷하게 하느니라"고 말씀합니다. 또 잠언 16장 24절에 "善한 말은 꿀송이 같아서 마음에 달고 뼈에 良藥이 되느니라"고 말씀합니다.
이상국 씨는 '러브레터 읽어주는 남자'란 책에서 "당신 참 좋다. 정말 이 한 마디가 내 마음의 큰 보물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남미의 신학자인 구스타보 구티에레즈는 "남의 손을 씻다 보면 내 손도 따라서 깨끗해지고, 남의 귀를 즐겁게 해주다 보면 내 귀도 따라서 즐거워진다. 남을 위해 불을 밝히다 보면 내 앞이 먼저 환해지고, 남을 위해 기도를 하다보면 내 마음이 먼저 밝아진다"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말이란 상대방 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에게도 기쁨과 위로와 소망을 주는 큰 源泉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말을 할 때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가지고 말을 해야 되는 것입니다.
3. 천국의 열쇠 입술의 말
예수님은 빌립보 가이샤라 지방에서 제자들에게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고 질문하셨습니다. 이에 베드로는 막 16장 16절에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나이다"라고 분명한 대답을 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누구라고 고백합니까?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확신합니까? 그렇다면 하나님이 우리를 택하신 것입니다. 이렇게 신앙고백한 우리에게는 천국의 열쇠가 주어졌습니다. 마 16:19절에 "내가 천국의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라고 말씀합니다. 천국 열쇠는 다른 것이 아니라 바로 우리 입술의 고백이 천국의 열쇠인 것입니다. 우리가 단호하게 고백할 때 그 말을 따라서 주님이 하늘문을 여시기도 하시고 닫으시기도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거룩하고 성령 충만하다고 입으로 강하게 주장하면 하나님께서 聖潔과 성령을 주시는 것입니다. 병들었음에도 不拘하고 나음을 입은 것과 치료받은 것을 주장하면 치료의 문이 열리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의 복을 주장하면 축복의 문이 열립니다. 가난한 사람은 늘 "나는 가난하다. 못산다. 살 수가 없다."고 푸념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굴레 속에서 나오지 못합니다. 그러나 富饒意識을 가지고 "나는 그리스도 예수로 말미암아 복을 받은 사람이다. 나는 가난에서 해방되었다. 저주는 물러갔다. 아브라함의 복을 받았다"고 입술로 주장하면 그것이 우리에게 축복을 가져오는 것입니다.
막 11:23에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이 산더러 들리어 바다에 던져지라 하며 그 말하는 것이 이루어질 줄 믿고 마음에 의심하지 아니하면 그대로 되리라"고 말씀합니다. 이러므로 우리는 무능력한 사람이 아닙니다. 성경에 보면 백부장이 중풍병에 걸린 하인을 위해 예수님을 찾아왔고 믿음의 고백을 통해 고침받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 삭개오도 긍정적인 고백으로 축복을 받았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낙관적 심리학의 체계를 세운 마틴 셀리그만 박사는 언어 습관과 우울증에 대해서 연구를 했습니다. 그 결과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은 부정적인 언어습관을 갖고 입만 열면 "나는 못한다. 내가 잘못했다. 내가 나쁘다"고 말을 합니다. 그는 "인생에서 능력이나 재능보다 더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언어습관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능력이나 재능은 없더라도 말을 긍정적으로 하는 사람은 큰 일을 이룰수 있으나 아무리 능력이 있고 재능이 있는 사람이라도 말이 부정적이면 그 사람은 큰 일을 할 수 없는 것입니다.
미국 작가 헤럴드 셔먼은 '바꿔볼 만한 인생'이란 그의 책에서 "불행을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성공한 사람들은 긍정적인 말로써 운명을 좋은 방향으로 바꾸었다."고 말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도 좋은 일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불행한 일도 다가오는 것입니다. 그러나 성공한 사람들은 불행을 긍정적인 말로 극복하여 성공을 이루어 냅니다. 말이 운명과 환경을 바꿔 놓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삶을 우리 생각과 꿈과 입술의 고백으로 만들어갑니다. 우리 인생에 있어서 무엇이든지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이루어진 모습을 꿈꾸고 그것을 입술로 고백하면 하나님의 능력이 우리 생애 속에 이루어 주시는 것입니다. 우리가 현재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꿈꾸고 무엇을 고백하는가가 우리가 미래에 어떠한 삶을 살 것인지를 결정짓는 것입니다. 우리 입술의 고백이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생각을 긍정적으로 하고 꿈꾸고 말을 하십시오. 단호하게 말하십시오. 그 말을 통해서 하나님의 역사가 놀랍게 나타나고 변화가 다가오고 기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 기도
은혜로우신 하나님 아버지.
우리의 삶 속에 긍정적, 창조적, 적극저인 생각과 믿음, 꿈과 말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위의 말씀을 읽고 예수님을 迎接하실 분은 다음 기도를 소리내어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사랑하시는 하나님, 저는 죄인입니다. '어디에서 와서, 왜 살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고 방황하며 지냈습니다. 오늘 하나님의 말씀을 일고 믿음으로 받아 들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보혈로 저를 씻어 주시옵소서. 저를 위해 죽으시고 저를 위해 부활하신 예수님을 제 구주로 모셔 들입니다. 지금부터 영원토록 주님과 함께 살겠습니다. 하나님은 내 아버지가 되셨습니다. 예수님은 내 구주가 되셨습니다. 저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저를 구원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신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3가지 종류의 사람들 (0) | 2011.06.14 |
---|---|
언던 위의 교회 (0) | 2011.05.20 |
전도 (0) | 2011.04.13 |
목사님 전도가 너무 쉬워요<손현보 목사님> (0) | 2011.02.28 |
에큐메니칼 (0) | 2011.0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