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는 최고의 도덕. - 아리스토텔레스.
☞ 폴리시크(polichic) : 정치적으로 매력적인(politically chic)을 줄인 말.
☞ "여러분이 필요한 것을 무엇이든 줄 수 있는 강력한 정부는 여러분으로부터 무엇이든 없앨 수 있는 강력한 정부가 된다.
- 로널드 레이건 전 미국 대통령
☞ 정치는 야누스(Janus)의 얼굴 - 모리스 뒤베르제.
☞ 정치는 투쟁과 질서의 두 얼굴을 갖고 있다.
☞ 투쟁의 정치 : 힘이 설득보다 효과적이라며 갈등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적을 패배시킬 때 비로소 가능하다는 이론. - 마키아벨리나 홉스 같은 顯示주의자들이 제기한 것.
☞ 질서의 정치 : 인간은 본래 선하며 이성적인 존재로 평화를 사랑하는 인간의 본성에 따라 공동체를 만들고 공동의 이익을 위해 협력하며 상호의 계약을 준수하는 질서로 이루어진다는 것. - 플라톤, 로크, 루소, 이상주의자들이 주장한 것.
☞ 윤리적 기반을 잃은 정치야 말로 국가와 국민의 공공의선에 해악을 끼치는 가장 무서운 적.
- 마이클 샌델<미국 하버드대 정치철학 교수. '왜 도덕인가?'라는 저서에서.
“화가는 백지에 물감으로 아름다운 그림을 그리는 예술가이고, 작가는 종이에 단어 하나하나를 결합시켜 감동적인 스토리를 만드는 예술가다. 정치는 국민이 더 자유롭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텅 빈 공간인 미래에 새로운 가치와 질서를 채우는 예술이라고 생각한다. 정치인은 열정이 있고 힘이 남아 있는 다가오는 미래를 향해 땀을 흘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