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꿈 꾸는 소년 2011. 5. 26. 13:00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요약
A, B 두 회사가 계약을 맺고 A사가 B사에 자사(自社)상품의 제조를 위탁하여, 그 제품을 A사의 브랜드로 판매하는 생산방식 또는 그 제품.
본문

OEM 생산 ·OEM 공급이라고도 한다. 전기 ·정밀 기계 제품 등의 분야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특히 미니컴퓨터, 퍼스널컴퓨터 등의 컴퓨터업계, 스피커 등의 스테레오업계에서 이 방식을 많이 채택하고 있다.

근래에는 와이셔츠 ·넥타이 등 의류제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 걸쳐 행해지고 있다. 이는 하도급(下都給)생산의 한 형태로서, 일반적으로 비교적 규모가 작은 기업이 채택하고 있는 방식이며, OEM 전업(專業)의 제조회사도 있으나, 드물게는 대기업에서 채택하는 경우도 있다.

OEM의 효과는 생산하는 기업(공급원)으로서는, 공급하는 상대방의 판매력을 이용하여 가득률(稼得率)을 높일 수 있고, 수출상대국의 상표를 이용함으로써 수입억제여론을 완화시키는 효과도 누릴 수 있다. 또한 공급을 받는 회사로서는 스스로 생산설비를 갖추지 않아도 되므로 생산비용이 절감된다.

분류
사회과학 > 경영 > 생산관리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경제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경제  (0) 2011.09.15
강창희의 자산배분 원칙  (0) 2011.08.24
英 윌리엄도 울고갈 ‘VVIP 웨딩’  (0) 2011.05.04
경영  (0) 2011.04.24
공기업  (0) 2011.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