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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꿈 꾸는 소년 2011. 7. 14. 16:35

□ 현대백화점 고객 유형별 특성 및 응대 방법 - 현대백화점

 

⊙ Power(파워) 타입

 

- 고객 특성

* 원하는 상품 확실하고 상품 탐색 시간 짧음.

* 자기의 스타일이 강하며 가격에 크게 좌우되지 않고 같은 스타일로 많이 구매.

* 상품구입 후 결제 빨리해 달라고 요구.

 

- 응대법

* 고객을 가르친다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하고, 질문에 핵심 사항을 짧게 대답.

* 고객이 상품을 결정하면 신속하고 정확하게 결제 처리.

* 상품 선택의 탁월함 칭찬하기.

 

⊙ Fun(펀) 타입

 

- 고객특성

* 표정이 밝고 먼저 인사하는 등 親近하게 행동.

* 최신 유행스타일. 밝은 색상 選好.

* 칭찬하면 충동구매하고 코디에 따른 세트 구매 많이 함.

 

- 응대법

* 친근감 있게 표현하고 개인 관심사 파악해 먼저 이야기 화제로 삼음.

* 자세한 설명보다는 고객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하며 고객 적극적으로 칭찬.

* 유행하는 상품 적극 勸誘.

 

⊙ Water(워터) 타입

 

- 고객특성

* 행동이 조심스럽고 차분하며 수수한 복장.

* 말이 없고 표현을 잘 하지 않으며 옷 입어볼 것을 권유하면 미안해 함.

* 유행보다는 기본 스타일 선호.

 

- 응대법

* 간단한 질문에서 고객이 원하는 것을 쉽게 이야기하도록 유도.

* 매장으로 들어올 때 천천히 응대해 부담 느끼지 않게 해야 함.

* 강매되지 않는 정도로 1,2가지 상품으로 선택폭 압축하기.

 

 

⊙ Question(질문) 타입

 

 - 고객특성

* 판매 직원 설명보다는 라벨, 설명서 등을 더 신뢰하고 자료 열심히 살핌.

* 사전 조사 많이 해 상품에 대한 정보 많고 다른 브랜드 상품과 비교.

* 오랜기간 상품 상태 꼼꼼히 확인하고 질문 많이 함.

 

- 응대법

* 질문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상품관련된 객관적 자료를 提示.

* 고객의 상품 관련 지식을 인정하고 칭찬하기.

* 타 브랜드 상품과 장단점 비교 설명해 해당 상품에 대한 신뢰감 높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