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륜교회[2] 2008.

단세/이 시대에도 다니엘은 필요합니다<2012.11.01/ 김은호 목사>

꿈 꾸는 소년 2012. 11. 3. 05:57

<느 1:6~7>

 

 다니엘 세이레 기도회는 1998년 12월 1일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다니엘이 세이레 동안 금식하며 기도한 것을 본받아, 21일 동안 함께 모여 우리 오륜교회를 위해 기도한 후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를 체험하였습니다. 이듬해부터 11월 1일로 날을 옮겨 다니엘 세이레 기도회를 한 지 어느새 15년이 흘렀습니다. 지금까지 기도회 기간 동안 우리에게 부어 주신 하나님의 크고 놀라우신 은혜와 삶의 간증을 생각하며 단세를 사모합시다.

 

 □ 다니엘은 세 가지를 놓고 기도했습니다.

 

 첫째, 하나님의 뜻을 깨달으려 했습니다(10:12a,10:14a).

  그는 역사의 主管者이신 하나님께서 하시고자 하는 일이 무엇인지 깨닫기 위해 기도했습니다. 내 소원과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나와 내 가정, 교회와 이 시대를 위한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둘째, 나와 내 백성의 죄를 회개하기 위해 기도했습니다(9:20).

  다니엘은 대적자가 그의 죄를 찾으려다 찾지 못했을 정도로 순결한 사람이었지만 공동체를 위해 '내가 지를 지었다'고 고백할 수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단세 기간 동안 나와 내 가정, 자녀, 부모, 교회의 죄를 자백하면서 가슴을 치며 기도해야 합니다.

 

 셋째, 그는 습관을 따라서 고난 중에도 감사 기도를 드렸습니다(6:10b).

  감사하는 기도가 불평보다 낫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로서 단세에 참석하여 주님의 얼굴을 구할 수 있다는 사실을 감사 드립니다.

 

 그렇다면 누가 기도합니까? 기도는 하나님과 맺어진 사람이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삶의 현장에서 하나님을 '나의 하나님'이라고 고백한 다윗처럼 다니엘도 '나이 하나님'이라고 고백합니다(6:22a). 기도는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을 나의 하나님, 나의 아버지로 부를 수 있는 하나님의 자녀만이 가질 수 있는 특권입니다. 또한 기도는 하나님 앞에서 겸손해지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다니엘이 스스로 謙卑해져서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사람만이 기도 드릴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다니엘이 기도한 첫 날부터 응답 받았다고 말씀 하십니다(10:12b). 단세 첫 날부터 주님이 내 기도를 들으리라는 믿음과 확신을 가지고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가 기도하지 않으면 응답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미 받은 응답을 천사가 다니엘에게 가디고 오기까지는 21일이 걸렸습니다. 

 

 바사 왕국의 군대, 즉 악한 영이 천사의 길을 막았기 때문입니다(10:12~14a). 보이지 않는 영적 세계에서 미가엘 천사장이  대신 싸워 이겼으므로 그 때서야 비로소 다니엘은 하나님의 응답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기도는 천사와 악한 영이 싸우는 영적인 전투입니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21일 동안 열심으로 기도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다니엘은 기도의 응답으로 영광의 주님을 만났습니다(10:5~6). 단지 환상만 나타난 것이 아니라 세번이나 어루만져 주셨습니다(10:10,16,18). 하나님의 음성도 들었습니다(10:11a). 그 후에 그는 곧 强健한 힘이 생겼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뜻을 깨달았습니다(10:14).

 

 이 시대에도 하나님께서는 다니엘 같은 사람을 찾고 계십니다. 뜻을 정하여 인생을 살고 사자골 속에서도 감사함으로 기도를 드릴 수 있는 사람, 기도를 통해 음성을 듣고 어루만지심을 받아 힘을 얻고 하나님의 뜻을 분별할 수 있는 사람을 찾으십니다. 다니엘 세이레 기도회를 통해 우리가 이 시대의 다니엘이 되어 주님의 영광을 보기를 소망합니다. ◑  

 

11.1. 김은호 목사님.

나와 온가족 회개기도 감사하자.

불평은 나도 남도 죽인다. 겸손 한자 되어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깨닫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