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이론

꿈 꾸는 소년 2010. 8. 9. 16:44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이론

 

하버드대학의 교육심리학과 교수인 가드너(Howard Earl Gardner, 1943~)는 과거에는 사람의 잠재능력을 IQ로 평가했었는데, 여기에서 탈피해 잠재능력을 숫자가 아니라 영역으로 표현해야 한다고 주창. 모차르트는 음악, 피카소는 그림, 아인슈타인은 논리와 수학, 세익스피어는 언어..... 이런 식으로 그 사람이 무엇에 소질이 있는지를 살펴봐야 한다는 것. 다중지능이론에 의하면 모든 인간은 여덟 가지 지능을 타고난다고 함. 그 지능들이 서로 소통하고 결합하여 아이는 고유한 능력을 지닌 어른으로 성장함.

 

여덟가지 지능 

 

1. 언어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단어의 소리, 리듬, 의미에 대한 감수성이나 언어 기능에 대한 민감성과 관련된 능력

 

2. 논리-수학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추상적 관계를 응용 판단하고 수와 논리적 사고를 사용하는 능력

 

3. 공간 지능(Spatial Intelligence)

시공간적 세계를 정확하게 인지하며 3차원 세계를 잘 변형시키는 능력

 

4. 신체-운동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운동 감각, 균형, 민첩성 등을 조절하는 능력

 

5. 음악 지능(Musical Intelligence)

음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음에 대한 지각력, 변별력, 변형 능력, 표현 능력

 

6.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고, 그들의 행동을 해석하는 능력

 

7. 자연친화 지능(Naturalistic Intelligence)

자연현상에 대한 유형을 규정하고 분류하는 능력과 주변 환경의 특성을 고려해 일을 처리하는 능력

 

8. 자기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느낄 수 있는 인지적 능력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라시보(pla·ce·bo) 효과  (0) 2010.10.22
沈默의 螺線(나선)  (0) 2010.09.14
전문용어[Ⅱ]  (0) 2010.08.26
코람데오  (0) 2010.08.01
전문용어  (0) 2010.0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