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현명한 부모들은 아이를 느리게 키운다 - 신의진<2012.7.9.월.21:50>

꿈 꾸는 소년 2012. 7. 8. 17:04

- 앞으로 이런 아이가 성공한다.

 연대 사회학과 조혜정 교수는 앞으로 우리 사회가 복합적으로 불확실한 위험 사회로 移行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때문에 (18)

자기정체성은 자기 자신에 대한 내적인 느낌, 자아상, 외부의 평가등이 統合되어 내가 누구인가를 自覺하는 것이다. 이는 위부의 환경이나 주위 사람과의 접촉속에서도 자아가 분열되지 않고, 흔들리지 않을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이것을 갖춘 사람은 혼자 있으면서도 외롭지 않고, 남과의 관계를 맺을 때 상대의 프라이버시를 첨범하지 않으면서도 정신적인 끈을 鞏固하게 維持해나간다.

 또한 자기 정체성이 강한 사람은 스스로 객관적인 눈으로 바라 볼 줄 안다. 그것은 곧 자기가 원하는 일을 빨리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그것이 미래 사회에서 성공의 지름길임은 말할 것도 없다.(19~20)

 

- 결코 불가능한 꿈은 없다<81>

 "결코 불가능한 꿈은 없다"

 아무리 어려운 상황이라도 포기하지 않으면 길이 보이게 마련이다. 뉴욕 대학의 종교학 교수 제임스 카스는 가족을 '무한 게임'이라고 말했다. 축구, 선거, 수많은 사업 등 한쪽이 이기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유한 게임'과 달리 무한 게임은 게임을 지속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무한 게임에서는 참가자 모두가 승리를 폭넓게 나누러가질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