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 Plan이란?
새로운 민주시민교육 방법으로서 소개되고 있는 메타플랜은 민주시민교육 과정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토론·토의 방법들을 지칭하는 용어로 '교수자 중심이 아닌 참가자 중심의 교수
방법이며 시각적인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세미나를 진행하는 교수 기법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Metaplan이 갖고 있는 효율성의 근거는 정보전달의 방법과 학습방법에 따른 이해도와 학습
효과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점에 근거한다.
읽기는 10%, 듣는 것은 20%, 보는 것이 30%, 보면서 듣는 경우 50%, 말할 경우 70%, 직접 말하고
행동하게 되는 경우에는 90%가 기억에 남는다.
메타플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참여자 중심적이다.
일방적 강의에 의한 교육방법을 탈피하고 참가자의 의견발표와 소그룹 활동을 통한 상호간의
의사소통, 그리고 직접행동을 통해서 교육세미나의 주제를 선정하고 문제해결 방안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참가자가 흥미를 느끼고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한다.
- 시각화를 강조한다.
비교적 기억력과 집중력이 낮은 인지적 특성을 감안하여 학습방법에 있어 시각화를 강조한다.
- 소규모 집단학습이 강조된다.
대안의 탐색이나 문제점 발굴 및 지식의 습득을 위하여 소규모 집단학습을 강조한다.
- 시간 배분과 학습환경
세미나의 규모와 교육 시간은 교육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하여 적절히 배분할 것을 강조하며,
휴식과 교육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교육장 주변 환경과 장소 등의 쾌적성, 좌석배치 및 인원의
제한과 Icebreaking 등의 효용성을 강조한다.
- 진행자 (moderator)
진행자는 학습보조자로서 기능하고 어떠한 주장과 의견을 강요하거나 주입시키는 것을 금한다.
강사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이미 학습자들이 알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습을
간접적으로 지원할 내용으로는 참가자들이 독자적으로 과제물을 작성·처리하고 책임 있는 결정과
결론을 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입장을 취해야 하며, 소집단 내의 갈등을 해소하여 원만한
학습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요령이 필요하다.
- enclos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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