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륜교회

당신의 아킬레스건은 무엇입니까?<2013.04.21/제25권 16호>

꿈 꾸는 소년 2013. 5. 12. 03:15

☞ <마 19:16~22> - 재물이 많은 청년

 어떤 사람이 주께 와서 이르되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17.예수께서 이르시되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 선한 이는 오직 한 분이시니라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면 계명을 지키라 18.이르되 어느 계명이오니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거짓 증언하지 말라, 19.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니라 20.그 청년이 이르되 이 모든 것을 내가 지키었사온대 아직도 무엇이 부족하니이까 21.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내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 하시니 22.그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가니라

 

 □ 이 청년을 누구인가?

 

 본문을 보면 한 청년이 주님께 와서 질문을 던집니다. 자 그렇다면 주님께 질문을 던지는 이 청년은 어떤 사람입니까?

 

 첫째로, 내세에 관심이 있는자.

 "어떤 사람이 주께 와서 이르되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16절) "무슨 선한 일을 행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너무나 중요한 물음입니다. 인생을 살면서 누구나 물어야 할 가장 중요한 물음인 것입니다. 이 청년이 예수님께 나아와 이런 질문을 하였다는 것은 이 청년이 영생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요즘 청년을 보면 내세에 별로 관심이 없습니다. 당장 먹고 사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당장 취업을 하고 돈을 벌고 그래서 장가도 가고 시집가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젊은 날에 마음껏 취하도록 마시고 인생을 즐기며 사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것이 바로 사단의 전략입니다. 그런데 이 청년은 내세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 어떻게 하면 영생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하여 물었던 것입니다. 

 

 둘째로, 사회적 지위와 많은 재물을 가진 자.

 뿐만 아니라 이 부자 청년은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있었던 사람이었습니다. 눅 18장 18절을 보면 이 청년은 "어떤 관리"로 소개 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 청년은 지방 회당의 관리이거나, 로마 정부에 의해 임명된 정부관리일 수 있습니다. 성경학자들 가운데는 이 청년을 산헤드린 공회원으로 보는 사람도 있습니다. 아무튼 이 청년은 탄탄 한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있었던 그런 사람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청년은 젊은 나이에, 돈이 많은 부자였습니다.(22절) 눅 18장 23절에서는 "그 사람이 큰 부자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 청년은그 시대의 재벌이었습니다. 돈 많은 부자들 중에는 불의한 방법으로 부자가 된 사람이 많은데, 이 청년은 불의한 방법으로 부자가 된 사람이 아닙니다. 말 그대로 깨끗한 부자인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도둑질 하지 말라,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는 주님의 계명을 "다 지키었습니다."라고 고백하는 것을 보면 깨끗한 방법으로 부자가 된 사람입니다.

 

 셋째로, 도덕적이고 율법적인 자

 예수님은 "내가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라고 묻는 이 청년에게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면 계명을 지키라"(17절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 여러 계명들에 대하여 말씀하셨습니다.(18절b~19절) 그런데 이 부자 청년은 기다렸다는 듯이 "이 모든 것을 내가 지키었다"라고 고백하였습니다.(20절) 이것을 보면 이 청년은 반듯한 삶을 살아온 사람입니다. 한 마디로 말하면 법 없이도 살 수 있을 만큼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사람이었습니다.

 

 □ 아직도 무엇이 부족하니이까?

 

 이렇게 모든 면에서 부족한 것이 없다보니, 이 청년의 입에서 이런 물음이 나옵니다. "아직도 무엇이 부족하니이까"(20절b) 이 청년에게 있어 가장 큰 문제는 문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부족함이 없다는 것입니다.도덕적으로, 종교적으로, 신체적으로, 가정적으로, 사회적으로, 물질적으로 뭔가 부족함이 있어야 하는데,  이 청년에게는 부족한 것이 단 하나도 없었습니다. 이 청년은 자신이 영생을 얻는데 있어서 부족함이  전혀 없는 사람으로 착각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팔복에서 심령이 가난한 자로부터 천국이 시작된다고 말씀하셨는데 이 청년은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왜 오늘 사람들이 예수님을 영접하지 않습니까? 너무 많은 죄를 지어서 입니까? 아닙니다. 죄가 많기 때문에 구원을 받지 못한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문제는 자신의 부족함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이 청년의 가장 큰 문제점은 남들과 비교할 수 없는 자신의 가치였습니다. 적어도 다른 사람들보다 가치 있다는 영적 교만입니다.

 

 □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에게 주고 나를 따르라

 

 이렇게 예수님 앞에서 자신의 완벽한 가치를 드러냈던 이 청년에게 주님은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에게 주고 나를 따르라"고 말씀하셨습니다.(21절) 그런데 안타깝게도 이 부자 청년은 예수님의 말씀을 거절하였습니다. "그 청년은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여 가니라"(22절) 왜 이 청년은 근심하여 예수님을 떠나갔습니까? 예수님은 이 청년을 떠나간 이유를 재물이 많았기 때문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재물이 많았기 때문에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에게 주라"는 주님의 말씀이 큰 근심이 되었던 것입니다. 이 부자 청년은 모든 면에서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주님은 이 청년에게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습니다. 부자 청년에게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바로 물질에 대한 사랑, 재물에 대한 집착이었습니다. 그는 영생을 얻기 위해 자신의 자존심을 버리고 갈릴리 나사렛 출신의 목수 앞에 나와 무릎을 꿇었지만 물질에 대한 愛着은 버리지 못했습니다.  성경을 보면 예수님께서 모든 사람에게 이런 요구를 하신 적이 없습니다. 물질에 집착하고 있는 이 부자에게만 주님께서 "네게 있는 것을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나눠주고 나를 좇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그 물질에 대한 집착이 주님을 따르지 못하도록 만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그 청년이 가지고 있던 영적 아킬레스건이었습니다. 그러므로 "네게 있는 모든 소유를 가난한 사람에게 다 나누어주고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는 말씀은 선행을 행하라는 말씀이 아닙니다. 무소유로 살라는 말씀도 아닙니다. 청빈하게 살라는 말씀도 아닙니다. 오직 주님을 따르는데 방해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이 어떤 것일지라도, 그것을 버리고 예수님을 따라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 당신의 아킬레스건은 무엇입니까?

 

 영생은 예수를 믿음으로만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곧 예수를 따르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예수를 따르기 위해서는 내가 움켜잡고 있는 것을 버려야만 따를 수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내가 움켜잡고 있는 것을 버려야만 따를 수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내가 쥐고 있는 것을 버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당신의 영적 아킬레스건입니다. 아킬레스건이 무엇입니까? 치명적인 약점입니다. 나의 가장 약한 부분입니다. 인간들에게는 주님을 받아들이지 못하도록, 주님을 따르지 못하도록 하는 그 어떤 것들이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당신의 영적 아킬레스건입니다. 때로는 그것이 이 부자에게서처럼 물질일 수 있습니다. 또 어떤 사람에게는 '나는 적어도 이렇게 살았습니다'라는 자신의 선행과 공로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상적인 지식일 수 있습니다. 어떤 분에게는 세상에서의 성공과 업적일 수 있습니다. 어떤 분에게는 기독교는 서양의 종교라는 인식일 수 있습니다. 어떤 분에게는 제사의 문제일 수 있고, 술과 담배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오늘 당신에게 있어 영적인 아킬레스건은 무엇입니까? 당신으로 하여금 주님을 따르지 못하도록 당신의 발목을 붙잡고 있는 것이 무엇입니까? 당신으로 하여금 주님을 따르지 못하도록 당신의 발목을 붙잡고 있는 것이 무엇입니까? 오늘 이 시간 당신의 영적 아킬레스건들을 과감히 끊어버리십시오. 그러면 당신의 영혼이 독수리처럼 하늘을 날아오르게 될 것입니다. 당신의 인생 가운데 부어주시는 새로운 하나님의 은혜를 보게 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