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륜교회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2014.03.09/ 제26권 10호>

꿈 꾸는 소년 2014. 3. 12. 19:52

 <계 3:7~10>

 

 □ 빌라델비아교회에 주신 세 가지 축복

 

 첫 번째 축복 : 열림 문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주님께서 곧 열면 닫을 자가 없고 닫으면 열자가 없는 주님께서 그들 앞에 열린 문을 두셨습니다.(8절a) 여기서 말하는 열린 문은 복음의 문을 말합니다. 성경은 복음이 증거되는 것을 문이 열렸다고 말합니다.

 

 두 번째 축복 : 원수의 굴복 

 아브라함의 후손이 자신들만이 다윗의 열쇠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는 복음을 거부하고 핍박하는 자들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주님은 그들 중에서 몇 사람을 "네 발 앞에 절하게 하겠다.(9절)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주님은 이런 원수들의 굴복을 통하여 "내가 너를 사랑하는 줄을 알게하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세 번째 축복 : 患難날의 보호

 빌라델비아교회가 주님으로부터 받은 또 하나의 축복은 주님 지켜 주심으로 시험의 때를 면하게 된다는 것입니다.(10절) 그러면 "내가 너를 지켜 시험의 때를 면하게 된다"는 말은 무슨 말입니까? 여기서 말하는 "시험의 때"는 예수님 재림 직전의 대 환난을 말하는 것이고 "시험을 면하게 된다"는  말은 환난 날에 주의 보호하심을 힘입은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은 선한 싸움을 다 싸우고 달려갈 길을 마친 자에게는 순교의 영광을 허락하시지만 사명이 남은 자들은 환난 날에 보호하심으로 승리하게 하십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인생길에 시험과 환난과 고난을 면제해 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도우심으로 그것을 이기게 하시고 감당하게 하시고 마침내 승리하게 하십니다. 이것이 빌라델비아 교회에 주신 축복이며 오늘 저와 여러분이 누리며 살아가는 축복인 것입니다.

 

 □ 빌라델비아 교회를 향한 칭찬

 

 첫 번째 칭찬 :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주의 말씀을 지킴

 "내가 내 행위를 아노니 네가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주님의 말씀 지키며"(8절b) 주님은 빌라델비아 교회가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내 말을 지켰다"며 칭찬을 하셨습니다. 빌라델비아 교회가 주님으로부터 칭찬을 받은 것은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주님의 말씀을 지켰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여기서 말하는 작은 능력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할까요? 여기서 말하는 작은 능력은 영적인 능력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능력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빌라델비아 교회가 작은 능력을 가졌다는 것은 일단 규모면에서 작은 교회였음을 말합니다. 학자들에 의하면 당시 빌라델비아 교회는 교인의 수가 70~80명 정도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빌라델비아 교회는 유명한 사도들에 의해 세워진 교회도 아니였습니다. 그리고 교회를 구성하고 있는 성도들도 대부분 노예이거나 가난한 자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주님의 말씀을 지켰습니다. 작은 교회였고 작은 능력을 가졌지만 주님의 말씀을 온전히 순종했습니다. 그들은 비록 가난했지만, 신앙의 경륜이 짧았지만,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에 있지 않아지만, 주님의 말씀대로 살려고 몸불림쳤습니다. 아무리 힘들어도 그들은 그 말씀대로 순종하며 살았습니다. 그런데 주님은 10절에서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다"고 말씀하십니다.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 즉"(10절a) 왜 주님은 당신의 말씀을 인내의 말씀이라고 말씀하셨을까요? 그것은 인내가 없이는 말씀을 지켜 행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왜 인내가 없이는 말씀을 지켜 행할 수가 없을까요? 그것은 주님의 말씀이 타락한 우리 인간의 본성을 거스르기 때문입니다. 주께서 우리에게 주신 말씀은 타락한 우리 인간의 본성으로는 지켜 행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주님이 말씀하신 인내의 말씀이란? 구체적으로 어떤 말씀을 의미할까요? 인내의 말씀이란 유대인들의 핍박을 근거로 볼 때에 '인내고서 승리하신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복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당시 유대인들은 아브라함의 혈통을 가진 자신들만이 구원을 받는다고 믿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십자가의 복음을 거부하였습니다. 십자가의 복음을 거부하는 정도가 아니라 그 복음을 전하는 자들을 잡아 죽이려고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빌라델비아 교회 성도들은 십자가의 피 묻은 복음을 버리지 않았습니다. 십자가의 복음을 버리고 적당한 유대인들과 타협하지 않았습니다. 인내로서 십자가의 복음을 믿었고 지켰습니다. 그리고 십자가의 피묻은 복음을 전하였습니다.

 

 두 번째 칭찬 :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예수님의 이름을 배반하지 않음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하지 아니하였도다."(8절b) 그들은 작은 능력을 가지고도 주님의 이름을 배반하지 않았습니다. 당시 빌라델비아 교회는 대내외적으로 많은 유혹과 핍박을 받고 있었습니다. 내적으로는 유대인들로부터 많은 핍박을 받고 있었습니다. 유대인들은 아브라함의 혈통을 가진 자신들만의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며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 다는 복음을 전하는 자들을 비난하고 핍박했습니다. 그들의 핍박은 상상을 초월하였습니다. 외적으로는 로마의 황제로부터 엄청난 박해를 받았습니다. 성지순례를 해 보면 당시 기독교인들이 얼마나 엄청난 박해를 받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많은 성도들이 황제 숭배를 거부하다 굶주린 사자의 밥이 되기도 하고, 불에 태워 죽이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황제 崇拜를 거절하고 예수의 이름을 믿는 다는 것은 곧 죽음이나 마찬가지였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예수의 이름을 배반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예수를 믿지 않습니다." 그 한마디만 하면 핍박을 면할 수 있지만 그들은 예수님의 이름을 배반하지 않았습니다.

 

 □ 작은 능력을 자기고서도

 

 빌라델비아 교회는 작은 능력을 가졌지만 주의 말씀을 지켰습니다 인간적으로 보면 그들은 배운 것도, 가진 것도, 내 놓을 만한 것도 없었지만 인내의 말씀을 지켰습니다. 수 많은 환난과 핍박과 유혹 속에서도 그들은 예수의 이름을 배반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주님으로부터 칭찬을 받고 복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오늘 우리의 작은 능력 때문에 괴로워하고 힘들어 합니다. 남보다 더 배우지 못하고 자진 것이 없다는 이유로 당당하게 신앙생활을 하지 못합니다. 늘 영적 열등감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그러나 분명히 기억하십시오. 주님은 우리의 작음을 蔑視하지 않으십니다. 성경을 보면 한 시대에 하나님 앞에 쓰임을 받았던 사람들은 다 작은 능력을 가졌던 자들입니다. 주님은 오늘도 작은 능력을 가진 자들을 통해 위대한 일을 행하십니다. 주님은 작은 능력으로 큰 능력을 행하십니다. 그러므로 더 이상 여러분의 작은 그 능력 때문에 좌절하지 마십시오. 영적인 열등감을 갖지 마십시오. 그것 때문에 힘들어하지 마십시오. 주님의 관심은 우리의 능력이 크냐 작으냐에 있지 않습니다. 내가 얼마나 주님을 신뢰하느냐에 있습니다. 내가 얼마나 주님의 말씀대로 순종할려고 몸부림치고 있느냐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