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61:1~3>
□ 주 여호와의 영이 임하였으니
"주 여호와의 영이 내게 내리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1절a) 이사야 선지자는 메시아로 오실 예수님이 성령의 충만을 받음으로 공생애를 시작 하실 것을 예언하였습니다. 예수님은 창조주 하나님이십니다. 그리고 성령으로 잉태되어 이 세상에 오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은 성령의 기름부으심을 받으심으로 공생애를 시작하셨습니다.(눅3:21절b~22) 그러므로 육을 입고 있는 우리도 성령의 충만을 받아야 합니다. 성령의 충만을 받지 않고서는 하나님의 나라와 복음을 위해 살 수 없습니다. 그래서 부활하신 예수님도 하늘로 승천하시기 직전에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1:8)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 예수님이 성령의 기름 부으심을 받으심으로 공생애를 시작하신 것처럼 하나님의 나라와 복음을 위해 살고자 하는 우리도 성령의 충만을 받아야 합니다.
□ 가난한 자란?
그러면 왜 메시야이신 예수님이 인간의 몸을 입고 이 세상에 오셨습니까? 왜 예수님은 성령의 기름부으심을 받으심으로 공생애를 시작하셨습닊?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기 위해서 입니다."이는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1절b)
여기서 가난한 자는 물질적으로 가난한 자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심령이 가난한 자를 말합니다. 그래서 우리 예수님도 8복을 말씀하실 때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마5:3)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면 심령이 가난한 자는 어떤 자일까요? 한 마디로 주님의 은혜가 아니면 살아갈 수 없다고 고백하는 자입니다. 내 힘과 능력으로는 죄와 죽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음을 알기에 오직 주님의 은혜만을 구하고 주님만을 의지하는 자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마음이 가난한 자가 누구입니까? 마음이 상한 자입니다. 포로 된 자입니다. 갇힌 자입니다.(1절b) 모든 슬픈 자입니다.(2절)
그렇다면 가난한 자에게 전파 될 아름다운 소식이란 무엇을 말할까요? 아름다운 소식이란 복음을 말합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이 말씀을 회당에서 읽고 가르치실 때 "아름다운 소식"을 "복음"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왜 그러면 복음이 아름다운 소식일가요? 이 복음이 죄로 말미암아 죽어 있는 영혼을 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복음만이 모든 결박과 저주로부터 나를 자유케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복음을 들으면 죽은 영혼이 살아납니다.
□ 왜 복음이 아름다운 소식인가?
오늘 본문은 왜 복음이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인지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왜 복음이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입니까?
첫째로, 모든 죄의 結박으로부터 자유를 가져다주기 때문입니다.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주며 갇힌 자에게 놓임을 선포하기 때문입니다.(1절b) 여깃서 말하는 '마음이 상한 자'는 죄로 인하여 마음이 깨어진 자, 죄로 인하여 마음의 고통을 겪고 있는 자를 말합니다. 포로된 자 역시 죄로 인하여 영적으로 포로된 자를 말합니다. 죄에 사로잡혀 죄의 종 노릇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아담 이후 우리 인간들은 다 죄의 포로가 되어 죄의 종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요8:34절) 뿐만 아니라 죄로 인하여 갇힌 상태에 있습니다. 그런데 주님께서 십자가 위에서 우리의 죄 값을 완벽하게 지불하셨습니다. 그래서 더 이상 죄가 우리를 지배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십자가의 고난과 죽으심을 통하여 죄로 인하여 포로 된 우리를 자유케 하셨습니다. 십자가의 고난과 죽으심을 통하여 죄로 인하여 포로된 우리를 자유케 하셨습니다. 죄로 말미암아 갇혀 있던 우리를 놓아주셨습니다. 왜 복음이 가난한 자에게 가장 아름다운 소식입니까? 모든 죄의 결박으로부터 자유를 가져다주기 때문입니다.
둘째로,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기 때문입니다.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의 보복의 날을 선포하여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되"(2절) 여기서 말하는 '여호와의 은혜'는 희년을 말합니다. 희년이 선포되면 빚을 갚지 못해 종으로 팔려갔떤 아들이 다시 가정으로 돌아옵니다. 생활의 어려움 때문에 팔았던 땅을 다시 기업으로 돌려받게 됩니다. 종으로 팔려갔던 자식이 돌아오고 팔았던 땅을 다시 기업으로 되찾게 되니 가난한 자에게는 얼마나 큰 기쁨의 소식입니까? 그래서 모든 슬픈자들이 위로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 어떻게 슬픈 자를 위로하시는가?
① 재 대신 화관을
"무릇 시온에서 슬퍼하는 자에게 화관을 주어 그 재를 대신하며"(3절a) '재'는 절망을 당한 자의 슬픔을 말하고 '화관'은 아름다운 꽃으로 만든 면류관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화관은 최상의 아름다움과 기쁨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메시야로 오신 예수님께서 죄와 죽음의 문제를 해결하심으로 재 가운데 있던 우리의 머리에 화관을 씌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재를 쓰고 슬픔과 고통 가운데 있어야 할 우리들에게 기쁨과 승리의 화관을 씌어주셨습니다.
② 슬픔 대신 기쁨을
"기쁨의 기름으로 스 슬픔을 대신하며"(3절b) 슬픔은 죄의 열매입니다. 그런데 주님은 기쁨의 기름으로 그 슬픔을 대신하게 하셨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기쁨의 기름'은 올리브 기름을 말합니다. 즐거운 일이 있을 때 올리브기름을 머리에 바르는 것이 당시의 일반적인 관습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기쁨의 기름으로 그 슬픔을 대신한다."는 것은 슬픔이 변하여 기쁨이 되게 하시겠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기독교입니다. 이것이 바로 복음입니다.
③ 근심 대신 찬송을
"찬송의 옷으로 그 근심을 대신하시고"(3절c) 잔송의 옷을 입는 다는 것은 매일의 생활 속에서 주님을 찬양하는 것을 말합니다. 슬플 때에도, 병들었을 때에도, 실패를 하고 무시를 당하였을 때에도, 인생의 밤 가운데서도 찬양을 계속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 주님은 우리가 근심하며 사는 것보다 찬송의 옷을 입고 매일 매 순간 주님을 찬송하며 살기를 원하십니다. 그래서 근심대신 찬송의 옷을 입혀 주신 것입니다.
□ 슬픔을 대신 당하신 예수
그러면 우리가 어떻게 해야 재 대신 화관을 쓰며, 슬픔대신 기쁨의 기름을, 근심대신 찬송의 옷을 입게 되었습니까? 그것은 우리 주님이 우리를 대신하여 재와 슬픔과 근심을 대신하셨기 때문입니다.(사53:4절b) 주님께서 우리를 대신하여 고통과 슬픔과 근심을 당하셨기에 우리가 오늘 이렇게 화관을 쓰고 기뻐하게 되었으며 찬송의 옷을 입고 찬송을 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한 마디로 우리 주님이 우리를 대신하여 슬픔을 대신하였기에 오늘 우리가 이렇게 기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륜교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의 사랑, 내 어여뿐 자야 일어나 함께 가자<제27권 15호 / 2015.04.12> (0) | 2015.04.23 |
---|---|
부활의 가장 큰 기쁨<제27권 14호/2015.04.05> (0) | 2015.04.06 |
대적의 기쁨을 이겨내라<12호> (0) | 2015.03.29 |
웃음을 넘어 나와 함께 기뻐하라<제27권 11호 / 2015.3.15> (0) | 2015.03.27 |
동행의 기쁨을 경험하라 (0) | 2015.03.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