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륜교회[2] 2008.

救援의 恩惠로 시작하라 / 김은호 목사.제30권 2호. 2018.1.14.

꿈 꾸는 소년 2018. 2. 6. 12:53

☞ 엡 2:8~10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엡2:8) 이 말씀을 보면 은혜, 믿음, 구원, 선물이라는 네 가지 중요한 단어가 나옵니다. 그런데 이 네 가지는 따로 분리되거나 구분될 수 업서는 단어들입니다. 왜냐하면 은혜, 믿음, 구원, 선물 이 네 자기는 모두 연결되어 있습니다.


 □ 救援


 성경이 말하는 구원은 죄와 죽음에서 건짐을 받는 것입니다. 그래서 1절에 보면 예수님께서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라고 했습니다.  구원은 하나님의 震怒와 죄와 죽음의 문제를 해결 받는 것입니다. 왜 우리 인간에게 죽음이 왔습니까? 죄로 인하여 우리 인간 세계에 죽음이 왔습니다. 그런데 죽음은 영적인 죽음이 있고 육체적인 죽음이 있고 둘째 사망인 영혼의 죽음이 있습니다. 영적인 죽음은 내 영혼이 하나님과 단절되는 것입니다.육체의 죽음은 내 육체로부터 영혼이 분리되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 인간들이 이 땅에서 경험하는 죽음입니다. 그리고 영원한 사망은 주님이 再臨하시는 날에 몸과 영혼이 다시 하나 되어 영원한 심판을 받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구원이란 바로 이 죄와 죽음의 문제를 해결 받는 것입니다. 죄와 죽음의 문제를 해결 받음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입니다. 죄와 죽음의 법에서 해방되어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구원입니다.


 □ 믿음


 그렇다면 누가 이 영광스러운 구원을 받습니까?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8절a)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다고 말합니다. 요3:16절을 보면 누구든지 예수를 믿는 자는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는다고 했습니다. 그러면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뭘까요?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이 세상에 보내셨음을 믿는 것입니다. 2천 년 전 인간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나의 모든 죄를 담당하시고 십자가에 달려 고난을 받고 죽으심으로 내 모든 죄 값을 지불하였음을 믿는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이 사망의 권세를 이기시고 부활하사 그 생명으로 나를 거듭나게 하셨음을 믿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 사실을 믿고 받아들임으로 모든 죄를 용서받았습니다. 그리고 죽어 있던 내 영이 죽음을 이긴 부활의 생명으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믿음으로 이렇게 구원을 받았습니다. 


 □ 恩惠


 그런데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은혜에 의하여 우리가 놀라운 믿음을 갖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 은혜에 의하여"라는 말은 믿음이 은혜 때문에 생겨났다는 말입니다. 다시 말하면 이 믿음이 바로 하나님의 은혜의 산물이라는 것입니다. 이 믿음이 생기게 된 것이 바로 하나님의 은혜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복음을 말할 때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행20:24절a) 이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성경은 내가 그렇게 예수를 믿고 받아들이게 된 것이 하나님의 은혜였다고 말합니다.


 □ 하나님의 膳物


 그러데 하나님은 은혜로 받은 구원을 하나님의 선물이라고 말합니다. 선물은 그냥 아무런 대가 없이 공짜로 받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면 왜 우리가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받은 구원을 선물이라고 말할까요?

 첫 번째 이유는, 내게서 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8절b)이 말은 우리의 구원이 나로부터 시작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의 우리의 요청에 의해 우리를 구원하신 것이 아닙니다. 사실 구원을 위해 우리가 해야 한 일은 하나도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계획하셨고 친히 인간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사 우리의 구원을 이루셨고 성령 하나님께서 오셔서 그 구원을 이루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구원은 하나님의 선물인 것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9절)

 우리가 구원을 받게 된 것은 우리의 행위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는 것입니다.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행하고 공로를 쌓고 禁慾이나 苦行과 같은 종교적 행위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만일 우리 인간이 선을 행하고 공적을 쌓아야만 구속을 얻는다면 어느 정도 선을 행하고 공적으로 쌓아야 구원을 얻을 수 있겠습니까?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데 정해 놓은 거트라인이 있다면 그 커트라인은 어느 정도일까요? 전적으로 타락한 우리가 구원을 받게 되는 것은 오직 값없이 베풀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구원은 成就가 아니라 하나님의 선물인 것입니다. 왜냐하면 구원은 내 행위와는 상관없이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만 이루어지는 선물이기 때문입니다.


 □ 구원의 목적


 왜 하나님은 우리를 행위가 아닌 은혜로 구원하셨을까요?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10절) 선한 일을 행하며 살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하나님께서 죄로 인해 죽었던 우리를 구원하사 새로운 피조물이 되게 하신 것은 선한 일을 행하도록 하기 위함이라는 것입니다.

 무슨 말입니까? 우리가 행함과 행위로는 구원을 받을 수 없지만 선한 일을 행하도록 하기 위해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셨다는 것입니다. 구원의 목적은 선한 일을 행하도록 하기 위함 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은혜로 구원을 받으셨습니까? 그렇다면 이제 선을 행하십시오. 천주교인들 처럼 구원을 받기 위해 선행을 하지 말고 은혜로 구원을 받았기에 그 은혜에 감격하여 선을 행하십시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당신을 은혜로 구원하여 주셨기 때문입니다.


 □ 구원의 은혜로 시작하라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구원받은 것을 잊지 않고 살도록하기 위해 유월절을 지키도록 하셨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애굽에서 구원받은 이 달을 달의 시작, 곧 그 해의 첫 달이 되게 하셨습니다. "이 달은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출 12:2) 왜 하나님은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을 기념하는 유월절을 달의 시작 새해를 시작하는 첫 달에 지키게 하셨을까요? 

그것은 구원 받은 백성들에게 있어서의 구원은 새로운 피조물로서의 시작이기 때문입니다. 또 구원의 은혜를 기억하여 새해를 시작하도록 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러니까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은 것을 기억하면서 새 해를 시작해야 합니다. 더 나아가 구원의 은혜로 모든 날, 모든 일, 모든 사건에 있어서 시작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