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격언 : 주가는 걱정의 담벼락을 타고 올라간다.
- 주식 시세는 비관 속에서 태어나고 회의 속에서 자라나며 낙관과 더불어 성숙하고 행복과 함께 사라진다. : 주식시장의 생리가 아주 잘 담겨 있다. - 미국 월가의 속담.
- 주식시장은 어리석은 대중을 철저히 외면하고 소수의 현명한 투자자들에게만 승리의 미소를 보인다. 주식시장에서 현명해지려면 군중심리를 극복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 박용선의 투자터치. SK증권 리서치센터 전문위원.
▷ 뇌동매매의 덫을 피하라
- 인간의 비합리적인 행동을 설명하는 신경경제학에 따르면 인간은 '경제적으로 엉뚱한 행동을 하는 존재"이며 주식시장에서는 더 심하다고 한다. 인간의 뇌가 주식시장에 맞춰 진화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주가가 급락하면 '공포 회로'로 불리는 뇌의 편도체가 이성적인 판단을 억누르고 공포감에 휩싸여 멀쩡한 주식을 팔아치우게 한다. 주가가 급등하면 실제로 얻는 이익보다는 미래 기대이익에 더 흥분해 탐욕에 휩싸여 추격매수를 하게 하는 등 합리적인 투자를 막는다. 성공하는 투자자들은 이러한 뇌동매매의 덫에 잘 빠지지 않는다. 시장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고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해 항상 차분하고 냉정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다. 투자는 결국 자신과의 싸움이다.
▷ 자신만의 투자기법을 개발하라
- 투자성공의 조건 : 워런 머핏(세계적인 투자의 귀재)
1. 욕심을 抑制하고 투자 과정 자체에 魅力을 느껴야 한다.
2. 인내력이 강해야 한다.
3. 다른 사람의 의견에 좌우되지 말고 스스로 판단해야 한다.
4. 충분한 지식을 쌓아 마음의 평안과 자신감을 지녀야 한다.
- 주식투자에서 성공할 수 있는 요소 : 피터 린티(월가의 전설적인 펀드매니저)
1. 자제하며 견디는 참을성.
2. 자기 자신에 대한 신뢰.
3. 정상적으로 분별할 수 있는 상식.
4. 고통을 堪耐하는 雅量.
5. 편견없는 마음.
6. 쉽게 흔들리지 않는 냉정함.
7. 끈기 있게 버티는 지속성.
8. 자신에 대한 겸손.
9. 상황에 따른 유연성.
10. 독자적 조사 분석을 하려는 자발성.
11. 실수를 기꺼이 시인하는 자세.
12. 일상적인 혼란을 무시할 수 있는 능력.
* 완전하거나 완벽한 정보 없이도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 또한 중요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스스로의 인간적 육감 따위를 견제할 수 있는 능력도 매우 중요하다.
5. 업종 선택에 있어서는 유연성을 지녀야 한다.
▷ 교만은 손해를 낳고 겸손은 이익을 부른다.
- 滿招損 謙受益(교만한 것은 손해를 부르고 겸손한 것은 이익을 부른다. 명심보감.
▷ 새가 울 때까지 기다려라
- 일본 전국시대의 세 명장인 오다 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 도쿠가와 이에야스에 얽힌 다음과 같은 재미있는 이야기가 전해오고 있다. 새장 속에 꾀꼬리가 한 마리 있었는데 이 새가 도무지 울지 않았다. 먼저 오다는 "이놈의 새가 울지 않으면 죽여버리겠다"고 말했고, 이어 도요토미는 "울지 않으면 울도록 살살 달래주겠다"고 했으며, 도꾸가와는 "새가 울 때까지 기다리겠다"고 했다는 이야기다.
여기서 우리는 ① 잔인하고 조급한 인간형 ② 새 앞에서 재주를 부려 울게 만드는 재간형 ③ 새가 울 때까지 기다리는 인내형 등 세 유형의 인간상을 엿볼 수 있다.